온라인광고 종류, 몰라서 새는 돈 막는 현실 전략
인터넷 검색만 해도 수많은 광고가 보이지만, 막상 우리 브랜드에 맞는 마케팅이 어떤 것 인지 막막하신가요? 대표적인 온라인광고 4가지로 나누어 구조와 추천 업종 그리고 기대효과까지 한번에 정리해드리겠습니다.
Nov 19, 2025

브랜드를 분석하여 최선의 효율이 나오는 온라인 광고 컨설팅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세이프마케팅입니다.
인터넷 검색만 해도 수많은 광고가 보이지만, 막상 우리 브랜드에 맞게 집행하려고 하면 이런 고민이 드실 것 같습니다.
‘온라인광고 종류가 많은데.. 도대체 뭐가 뭔지 모르겠네’ ‘그래서 우리 브랜드에는 어떤 광고가 맞는걸까?'
어떤 분들은 주변에서 “블로그부터 해야 한다더라”, “무조건 인스타 광고다” 같은 말을 듣고 시작했다가 예산만 쓰고 마케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강해지시곤 합니다.
사실 중요한 것은 매체보다도 ‘우리의 목표가 무엇인지’입니다.
인지도가 필요한지, 당장 문의가 필요한지, 재방문을 늘려야 하는지에 따라 선택해야 할 온라인광고 종류가 달라집니다.
오늘은 대표 온라인광고 종류를 네 가지로 나누어, 구조와 추천 업종, 기대 효과까지 한 번에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검색광고(SA)
검색광고는 사용자가 네이버, 구글 등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노출되는 텍스트 중심 광고입니다.
‘지역명+업종명’(예: 강남 피부과, 울산 입주청소)처럼 의도가 분명한 키워드를 검색하는 순간 노출되기 때문에 전환율이 높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인데요!
때문에, 추천 업종은 고객입장에서 '당장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 업종입니다.
병원, 학원, 헬스장, 골프장과 같은 지역 기반서비스 그리고 세무사, 행정사, 이사&청소 서비스와 같이 서비스 이용 일정이 타이트하며, 니즈가 뚜련한 업종에서 특히 효율이 좋습니다.
상담 예약 혹은 전화 문의로 바로 이어지며, 이는 곧 매출과 직결되기에 위와 같은 업종이라면 검색광고의 비중을 높게 가져가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업종별 키워드 단가 차이가 굉장히 큽니다.
- 고가 키워드 vs 저가 키워드를 섞어 효율적인 예산 안배
- 지역/시간별 입찰가 차등 조정
- 전환이 잘 되는 키워드만 남기는 리포트 관리
때문에 위와 같이 같은 비용 대비 효율(ROAS)를 꾸준히 개선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2. 디스플레이 광고(DA)
디스플레이 광고는 배너·이미지·동영상 형태로 포털 메인, 뉴스, 커뮤니티, 제휴 사이트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노출량을 크게 가져갈 수 있어 “우리 브랜드가 존재한다”는 사실을 넓게 알리는 데 적합한데요!
한 번 접속한 사이트에서 여러 번 반복 노출되기 때문에 브랜드명과 슬로건을 머릿속에 남기는 데 굉장히 유리합니다.
추천 업종은 브랜드 인지도가 중요한 업종이며,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전·가구·자동차·골프여행 등 높은 비용으로 비교·숙고가 필요한 상품
- 프랜차이즈 창업, 교육 프로그램, 세미나·설명회 모집
- 리브랜딩 중인 기업, 신규 런칭 브랜드
또한 동일 예산이라도 어떤 매체, 어떤 위치에 노출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크게 달라지므로,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면서 가장 효율이 좋은 조합을 찾는 작업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 강력한 한 줄 메시지(후킹 카피)
- 명확한 행동 유도 문구(예: 자세히 보기, 혜택 확인하기)
- 매체별 최적 사이즈와 레이아웃
디스플레이 광고는 빠른 전환보단, 고객의 머릿속에 각인시키는 용도로 이해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이후 SNS, 바이럴 마케팅을 함께 활용하시면 큰 시너지가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3. SNS 광고
SNS 스폰서 광고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틱톡 등에서 피드나 릴스, 스토리에 자연스럽게 섞여 나오는 광고입니다.
연령, 성별, 지역, 관심사, 기기, 행동 데이터(영상 시청, 페이지 방문 등)를 활용해 “보여주고 싶은 사람”을 세밀하게 고를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죠.
특히 짧은 영상 형식의 소비가 늘어나면서 SNS 광고 비중은 해마다 커지고 있습니다.
추천 업종은 시각적인 매력이 중요한 업종, 그리고 젊은 측의 이용자가 많은 상품입니다.
- 뷰티샵
- 온라인 쇼핑몰
- 어플 서비스
- 피부과/성형외과
반대로 60대 이상 비중이 매우 높은 업종이라면, SNS보다 검색·바이럴 중심이 더 효율적인 경우도 많습니다.
SNS 광고를 진행할 땐,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해 다음 3가지를 꼭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 3초 안에 시선을 멈추게 하는 오프닝 컷
- 저장·공유를 유도하는 정보형 콘텐츠
- 프로필 방문 후 문의까지 이어지는 랜딩 구조
4. 바이럴 마케팅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인플루언서 채널 등을 활용해 “실제 이용 후기와 정보를 자연스럽게 입소문내는 방식”입니다.
사용자는 광고 문구보다 ‘다른 사람이 남긴 글’에 더 신뢰를 느끼곤 합니다.
때문에, 검색 과정에서 강한 설득력을 발휘합니다.
추천업종은 고객이 구매나, 서비스 이용 결정을 내리기까지 신중한 고민과 정보 탐색을 오랜시간 이어가는 고관여 업종입니다.
- 병/의원, 세무/행정/변호사
- 학원/교육업
또한 여러 플랫폼에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구조를 만들고, 브랜드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 키워드를 고려한 브랜드 블로그 운영
- 체험단/기자단을 활용한 후기성 콘텐츠
- 맘카페/커뮤니티 맞춤형 글쓰기
바이럴 마케팅은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SNS 광고로 유입된 고객이 마지막으로 신뢰를 확인하는 단계에서 큰 힘을 발휘합니다.
온라인광고 종류 중에서도 바이럴 마케팅은 단기 클릭 수치보다 ‘브랜드 신뢰 자산’을 쌓는 데 초점이 맞춰진 채널이죠.
지금 당장 전화·문의가 필요하다면? | 검색광고 중심 |
브랜드를 넓게 알리고 싶다면? | 디스플레이 광고 병행 |
10~30대 젊은 층에게 이미지·영상으로 시각적 어필이 필요하다면? | SNS 광고 |
신뢰가 중요한 고관여 업종이라면 | 바이럴 마케팅 강화 |
초반부터 월 예산을 너무 크게 잡기보단 최소비용으로 테스트 후 성과가 검증된 조합에 예산을 집중하는 방식이 리스크를 줄이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온라인 광고가 처음이시라면,
우리 업종에 어떤 온라인광고 종류가 맞는지,
어느 채널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지
판단이 되지 않으신다면 세이프마케팅과 먼저 진단부터 받아보셔도 좋습니다.
현재 상황과 예산에 맞는 현실적인 플랜을 제안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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